마음의 위치

칼럼

HOME오피니언칼럼 


마음의 위치
김병렬 목사, 찬양교회

페이지 정보

교회신보 기자 작성일22-05-12 15:59

본문

10e96b204f6cd93e01820f55674e0e0c_1652338737_1527.png
▲김병렬 목사, 찬양교회 


[전]10:2 지혜자의 마음은 오른쪽에 있고 우매자의 마음은 왼쪽에 있느니라


오늘 본문은 반의 대구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즉 상반절에서는 지혜자의 삶을, 그리고 하반절에서는 우매자의 삶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먼저 지혜자의 마음은 오른쪽에 있다고 합니다. 이 때 오른쪽이란, 상징적으로 ‘옳음’, ‘바름’이라는 의미와 함께 성공과 번영, 강함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우매자의 마음은 왼편에 있습니다. 왼편이란 ‘그릇됨’, ‘잘못’ 혹은 불행이나 실패, 약함을 함축하는 표현입니다. 

따라서 본절은 두 가지 의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첫째, 지혜자는 그의 주어진 삶에서 옳고 바른 쪽을 그리고 우매자는 악과 잘못된 쪽을 지향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지혜자는 성공과 번영을, 우매자는 실패와 불행의 삶을 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옳고 바른 길을 걷는 지혜자에게 하나님께서 성공과 형통을 주시고, 반대로 잘못된 길을 걷는 우매자에게 불행과 실패를 주시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오늘 본문을 통해서 지혜자와 우매자의 차이가 마음에서부터 시작됨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지혜자는 그의 마음에서부터 하나님이 원하시는 올바른 길을 걷기로 작정한 것입니다. 하지만 우매한 자는 그의 마음을 지키지 못하고 죄의 본성이 이끄는 대로 잘못된 길로 가고 맙니다. 마음이 잘못된 길로 기울어져 있으니 그의 말이나 행동 더 나아가서 그의 삶 전체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이처럼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가 참으로 중요하기에, 성경은 우리들에게 무릇 지킬 만한 것보다 더욱 마음을 지키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마음을 지키지 못해 큰 낭패를 본 대표적인 인물은 가룟 유다입니다. 성경은 이렇게 기록합니다.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 (요13:2)

가룟 유다는 자신의 마음을 지키지 못하였기에 사탄이 그의 마음에 예수님을 팔려는 생각을 넣게 되고, 결국 잘못된 이 마음으로 인하여 예수님을 팔게 되는 잘못된 행동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 보면, 지혜자의 마음은 오른쪽에 있고 우매한 자의 마음은 왼쪽에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나의 마음은 어디에 있을까요? 내 마음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내 인생이 달라집니다.

Category
Facebook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